드론항공평생교육원 뉴스

"드론 농사 시대 '조종 자격증' 따세요"

4차 산업 시대 드론 산업 인력 양성을 통한 새로운 일자리 창출 기대


2d3c1828a16d12219ceb0a26446cee0c_1692237972_7759.jpg
 - 드론항공평생교육원 수료식 모습 -


최근 드론(초경량 비행 장치)은 전 세계 국가나 기업들의 최고 관심 사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처음 드론은 군사용으로 개발됐지만, 최근에는 드론을 응용한 분야의 발전 속도가 빠르게 진행되는 추세다. 

드론 산업이 부상하면서 일상생활 속에서 산불감시, 방제, 실종자 수색, 피해 현장 촬영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어 드론 자격증을 보유한 전문가를 필요로 하는 시대이고, 국가 자격증인 드론 자격증은 그 어느 때보다 미래의 유망한 직종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농업 분야는 상용화가 가시화되고 있는 가운데, 1만5000㎡(4500평)의 무우 밭에 농약을 뿌리려면 온종일 걸리지만 드론은 15분이면 방제를 할 수 있어 인력난을 겪고 있는 농촌에서는 필수적이다.

성산일출봉 농협(조합장 강석보) 드론 항공평생교육원(원장 최형식)은 드론 활용을 통한 병충해 방제 및 기후변화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최근 업무협약을 하고 조합원 드론 조종사 국가 자격증 취득 지원에 나섰다.

성산일출봉 농협은 농촌의 고령화와 인력 부족에 따라 병충해 방제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조합원 드론 자격증 취득을 통한 무인 방제 활성화로 노동력과 영농비 절감을 위해 드론 조종사 국가 자격증 취득 보조 지원 사업에 참여한 조합원 24명에 대해 사업 기간 내 자격 취득 시 취득 교육 비용 일부를 지원하고 있다.

농업용 드론 활용을 통한 농약 살포 등 농업 생산성 향상과 1종 비행 기술 자격증 취득을 통한 일자리 창출로 지역 주민들의 정착 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제주 드론 항공평생교육원 1종 드론 국가 자격증 취득과정 43기 교육'은 3주 코스로 운영되는데, 첫 주에는 학과시험 강의와 시뮬레이션 훈련을, 2~3번째 주에는 실기훈련이 진행되고 있다.

실기훈련은 제자리 비행인 호버링과 직진, 후진, 좌우 비행훈련, 삼각 비행, 원주 비행, 비상 조작, 자세모드, 측풍접근 및 착륙 비행훈련을 한다. 필기인 학과시험은 드론 운용, 비행 원리, 항공역학, 항공기상 등 4과목을 치른다. 40개 문제를 풀어 70점 이상을 받아야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드론 자격증은 '조종자' '지도조종자' '실기평가위원' 총 3가지 종류로 나누고. 조종자는 전문 교육기관에서 20시간 이상 비행 경력 증명서를 발급받아 교통안전공단에 제출한 뒤 시험을 치러야 한다. 조종자를 가르치는 지도조종자는 100시간 이상 비행을 이수한 뒤 2박 3일 과정의 지도조종자 교육연수를 마치고 시험을 치러야 한다. 지도조종자 시험을 관리하는 실기평가위원은 150시간 이상 비행 경력과 8시간 연수를 이수해야 한다.

한편 모든 조종자는 드론을 날릴 때 반드시 지켜야 할 사항들이 있다. 야간과 음주 비행 금지, 비행금지구역과 관제권 비행 금지, 절대고도 150m 이하에서만 비행, 사람이 많은 곳의 상공이나 가시거리를 벗어나는 곳에서 비행 금지, 비행 중 낙하물 투하 금지 등이다. 이를 여기면 최대 과태료 200만 원을 물게 된다.

제주 드론 항공평생교육원은 드론 활용이 취미생활 영역을 벗어나 산업 전반에 걸쳐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재난 안전 분야에서 예방, 대비 및 대응, 복구를 위해 활용이 급격하게 늘고 있는 4차산업의 대표기술인 드론을 활용하여 지역 주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에 이바지하기 위해서 동호회원들이 드론을 활용한 취미활동을 지속해 나가면서 유사시 재난 현장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제주경찰청, 해양경찰청, 소방청, 산림청과 협약을 통해 긴밀한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해 각종 재난 대비훈련과 유사시 재난 현장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교육 환경을 조성해 다양한 대외활동을 추진해 나갈 것이다.

최형식 원장은"드론 항공평생교육원은 서귀포시 성산읍 삼달리와 신풍리에 비행 교육장이 있으며, 풍부한 교육 경험을 토대로 1종 드론 국가 자격증 시험 합격까지 최고 시설 환경에서 체계적으로 책임교육을 시행하며 높은 합격률을 자랑하고 있다"라며 "특히 "드론 산업이 4차 산업혁명의 중심으로 떠오르고 있는 시대의 수요에 맞춰 드론 항공평생교육원에선 우수 교관과 최적의 교육 장소 등 양질의 교육 서비스와 교육비 할인 혜택을 통한 사업의 성공적 추진에 이바지하기 위해서다"라고 말했다.

제주 드론 항공평생교육원 국가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과정은 주중·주말반 소수 정예 1:1 개별 교육으로 진행되며, 만 14세부터 수시 접수 등록할 수 있다. 

아울러 드론 항공평생교육원 드론 교육 문의는 1600-0402 전화하면 된다. 


09cdb8cf0fd5b6923626f7f64a9ab0ff_1692239229_2901.jpg
 고기봉 도민기자 



  • profile_image 드론항공평생교육원
    DATE
    23-08-17 11:06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드론사랑교관모임, 항공평생교육원 교육생들을 위한 안전모와 대형선풍기 기증 드론항공평생교육원

드론항공평생교육원 출신 교관들로 이뤄진 "드론사랑교관모임"이 교육생들을 위해 감동적인 기부를 실시했다. 교육생들의 안전과 편안한 학습 환경을 위해 안전모와 대형선풍기를 교육원에 기증했다.드론사랑교관모임은 드론항공평생교육원 출신 교관들로 구성된 단체로, 드론 및 항공 분야에서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들로 이루..

자세히
"드론 농사 시대 '조종 자격증' 따세요" 드론항공평생교육원

4차 산업 시대 드론 산업 인력 양성을 통한 새로운 일자리 창출 기대 - 드론항공평생교육원 수료식 모습 -최근 드론(초경량 비행 장치)은 전 세계 국가나 기업들의 최고 관심 사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처음 드론은 군사용으로 개발됐지만, 최근에는 드론을 응용한 분야의 발전 속도가 빠르게 진행되는 추..

자세히
드론항공평생교육원, 「착한가게」가입으로 나눔 실천 동참 드론항공평생교육원

 성산읍에서는 지난 16일 성산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제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업무 협약을 통해 추진하고 있는‘성산희망나눔 캠페인’「착한가게」에 가입한 드론항공평생교육원(원장 최형식)에 착한가게 현판식을 가지고 나눔 문화 확산 참여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전달했다. 착한가게는 매월 3만원 이..

자세히
영주고와 드론항공평생교육원,산학교육협약식 드론항공평생교육원

4차 산업시대 이끌 드론 전문가 키운다. 영주고등학교와 드론항공평생교육원 협약식 가져(사진_드론항공 평생교육원)[시사매거진=고기봉 기자] "4차 산업시대 이끌 드론 전문가 키운다“영주고등학교와 드론..

자세히
드론국가자격증 국내 최연소 합격 드론항공평생교육원

 정윤호(14세) 학생이 초경량비행장치 무인멀티콥터 조종자(드론국가자격증)시험에 있어 장비를 점검하고 있는 모습(사진_드론항공평생교육원 제공)  [시사매거진/제주=고기봉 기자] 2019년 12월12일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주관하는 초경량비행장치 무인멀티콥터 조종자(드론국가자격증)..

자세히
영주고, 드론 국가자격증 실기시험 14명 전원 합격 드론항공평생교육원

삼달리체육공원에서 영주고등학교 학생의 실기 시험에 있어 준비하는 모습 드론항공평생교육원(원장 최형식)와 영주고등학교(교장 김인기)는 미래를 선도하는 드론 산업을 이끌어갈 인재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을 협력해 진행하고 있다. 영주고등학교 취업지원부(부장 오영옥)는 제주특별자치도 지원 사업으로..

자세히
제주지방경찰청과 본 교육원 교육업무협약! 드론항공평생교육원

 제주지방경찰청과 드론항공평생교육원이 지난 2019년도 5월 교육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상호간 업무 증진에 도움이 될 전망입니다!   이날 드론항공평생교육원 최형식 원장과   제주지방경찰청  문붕균 경무과장은 교육활동 ..

자세히

검색